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카네기 인간관계론 요약및 정리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어보지 않은 사람에게도 빠른 시간내에 책을 읽은 효과를 줄수 있게 중요하다 생각 되는 내용들을 요약 해놓았다.
 그러나 사람마다 같은글을 읽어도 느끼는 것이 다르기에 필터를 거치지 않은것을 원하는 사람은 책을 읽는 것을 추천 한다.

1.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
1)비판이란 어리석고 위험한 것이다. 비판은 인간을 방어적 입장에 서게하고 대개 그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을 정당화 하게만든다. 비판은 인간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원한을 불러일으킨다.

링컨은 결투를 좋아하지 않았으나, 남을 비판하기는 좋아했다.  
 링컨은 제임스 쉴즈라는 사람을 비방 했고 결투신청을 받아 목숨을 건 결투를 시작하려는 순간, 입회인들의 중재에 중지되었다. 그후 링컨은 남을 결코 비웃지 않았고, 타인이 남을 욕할때면 "그들을 탓할 수만도 없네. 우리도 그와 같은 상황에 놓였다면 그들과 같은 행동을 취했을 지도 모르니까." 라고 이야기했다.


당신은 남의 결점을 바로잡아 주고 개선기켜 주고 싶은 생각을 갖은 사람인가? 그것은 참으로 좋은 일이다. 나도 그런 마음에 동의 한다. 그러나 왜 자기 자신에게는 그렇게 하지 않는가? 순수한 자기 본위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이는 섣불리 남을 개선 하기보다는 이득이 많고 훨씬 더 위험이 적다.


2)앤드루 카네기의 회사에서 1921년 연봉 1백만 달러를 받으며 일하던 찰스 슈왑은
사람을 움직이는 자신의 능력 때문에 그와 같은 급여를 받았다고 말했다. 
 "사람들에게 그들 최고의 가능성을 계발하게 하는 방법은 격려와 칭찬입니다.
상사로 부터 꾸지람을 듣는 것만큼 인간의 향상심을 해치는 것은 없습니다. 나는 비판을 하지 않는대신 사람들에게 일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 믿고 있어서, 될 수 있으면, 칭찬하려고 노력하고 결점을 드러내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사람이 한일이 마음에 들면 진심으로 찬사를 보내고 아낌없이 칭찬합니다." 이것은 보통 사람들과 정확히 반대되는 행동이 다. 부하직원의 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몰아세우지만 일이 잘되면 아무말없다. 우리는 전자 처럼 행동해야하는것을 알고는 있지만 행동하지는 않는다.


세상엔 칭찬에 굶주려 풀잎이나 벌레를 닥치는대로 먹듯이 아무거나 먹어 치우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아첨은 분별력 있는 사람들에게는 천박하고 이기적이며 무성의 한것이다. 아첨은 실패하기 십상이며 대개 실패한다. 
 긴안목으로 보면 아첨은 이익보다 해를 더 많이 가져다 줄 것이다.
우리가 잠시 자기 자신에 관해 생각하는 것을 중단하고 다른 사람의 장점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다면, 입밖으로 나오기도 전에 금방 알 수 있는 천박하고 허위에 한 아첨 따위는 하지 않게 될 것이다. 
비판이나 비웃음 없는 정직한 칭찬은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준다.


3)나는 물고기 앞에 딸기와 아이스크림을 매달지 않고 지렁이나 메뚜기를 드리워 놓고, "자 맛있게 먹어라" 말한다.
사람을 낚을때에도 왜 이와 똑같은 방법을 이용하지 않는가?
 다른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원하는것에 관해 이야기하고, 그것을 어떻게 하면 얻을 수 있는지 보여 주는 것이다. 

사업에서나 가정, 학교에서 정꼐에서 장차 리더가 되고픈 사람에게 최선의 충고는 다른 사람의 마음에 강한 욕구를 불러 일으키라는 것이다. 


핸리포드는"성공의 유일한 비결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당신의 입장과 아울러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로볼 줄 아는 능력이다"라고 했다. 
 이 말은 너무나 간단해서 누구나 이 말이 담고 있는 진실을 금방 알 수 있음에도 열 명 중 아홉 명이 열 번 붕 아홉 번은 이 말을 무시해 버린다.


타인의 입장에 서서 그로 하여금 어떤 것에 욕구가 생기게 만드는 것이, 그 사람을 기만해서 그에게는 해가 되고 내게는 이익이 되는 일이라고 이해해서는 안 된다. 양쪽 모두 협상을 통해 서로 이익을 얻어야 한다. 


자기 표현 욕구는 인간의 중요한 욕망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이런 심리를 사업상의 거래에 적용해야한다. 우리에게 멋진 생각이 떠오를 때 다른 사람들에게 그 생각이 우리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지 말고, 오히려 그들이 멋진 생각을 한 것으로 하고, 그생각을 마치 자기 자신의 것으로 여기게 하라. 그러면 그들은 그것을 좋아하게 되고, 아마 그것을 실행하게 될 것이다.




2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1)친구를 사귀는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 이 책을 읽고 있는가? 그러면 왜 이 세상에서 친구를 가장 잘사귀는 방법을 연구하지 않는가?
 다가가면 매우 반가워하고, 인사라도 하면 좋아서 펄쩍펄쩍 뛰는 애정표현이 어떤 삿된 생각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당신에게 부동산을 팔려는 것도 아니고, 결혼을 원하는 것도 아니다. 개 는 생존을 위해 일하지 않는 유일한 동물이다. 닭은 알을 낳아야하고, 젖소는 우유를 공급해야 하지만 개는 그렇지 않다. 
2년 동안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내게 관심을 갖게 하는 것보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면 두달 안에 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 그러나 평생을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사는 사람들이 더 많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인생을 사는 데 굉장히 어려움을 겪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도 해를 끼치게 된다. 인간의 모든 실패는 이런 유형의 인물에서 비롯된다.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자기 자신을 버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 무언가를 해 주어라. 이런 일에는 시간, 노력, 희생 그리고 사려 깊은 마음이 필요하다.


2)첫인상
미소를 짓는 방법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억지로라도 미소를 지어 보아라 이미 행복한 것처럼 행동하면 정말 행복해질 것이다.
심리학자인 윌리엄 제임스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행동이 감정에 따르는 것 같지만 실제로 행동과 감정은 병행한다. 따라서 우리 의지의 직접적인 통제하에 있는 행동을 조정함으로써 우리는 의지의 직접적인 통제하에 있지 않은 감정을 간접적으로 조정할수있다."


웃지 않는 사람은 장사를 해서는 안된다.



3) 사람의 이름을 기억해라


4)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쉬운 방법
나는 만찬회에서 식물학자를 만났다. 식물학자와 만난 것이 처음이라서 그에게 흠뻑 빠져 버렸다. 
식물학자가 이국 풍취 가득한 식물, 새로운 품종 개발  실내정원 등에 이야기를 나는 넋을 잃고 듣고 있었다.  나중에 그는 나를 흥미로운 인물이라 언급하고 말 재주가 좋은 "가장 재미있는 대화가"라며 말을 맺었다.
 그럴리 없다.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진심으로 흥미를 느끼고 그는 그것을 알고 있었다. 이와 같이 진심으로 경청하는 태도는 우리이들이 타인에게 보일 수 있는 최고의 찬사 가운데 하나이다. 


말주변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우선 주의 깊은 경청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자신에게 흥미를 느끼게 하려면 먼저 남에 대한 흥미를 가져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대답하기 좋아하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들 자신과 그들의 업저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그들을 격려해 주어야 한다.

5)

6)사람들이 나를 즉시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3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논쟁에서 이기는 최선의 방법은 이 세상 오직 하나 토론을 피하는 것이다. 논쟁은 참가자들이 자신의 의견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것을 더욱 확실하게 믿게 되는 것으로 끝난다.
다른 사람이 당신과의 논쟁 상대가 안된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하자. 그래서 어쨌다는 것인가? 기분이야 좋겠지만 상대는 열등감을 느꼈고, 그의 자존심을 구겨버렸다. 
또 상대방과 논쟁할떄 나의 이야기를 반박하기위해 나와 반대의 주장을 감싸고 돌겄이다.


이 세상 누구도 "제 생각이 틀릴 수도 있겠져. 이 문제를 다시 한 번 검토해 보겠습니다."하는 당신의 말에 반대하고 나서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는 아무런 저항감이나 별다른 감정 없이 생각을 바꾸는 경우가 자주 있댜ㅏ. 그러나 만일 누군가 우리 생각이 잘못 되었다고 지적하기라도 하면 분개하면 고집을 부린다. 우리는 믿음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는 놀라울 만큼 경솔하지만, 누군가가 우리의 믿음을 빼앗아 가려고 할 때에는 그 믿음에 쓸데 없이 집착하게 된다. 우리에게 소중한것은 그 생각 자체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전받는 우리의 자존심인 것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을 듣고 나서 제일 먼저 취하는 반응은, 그것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그 대신 평가, 판단을 내리려고 하는 것이다.  누군가 자신의 기분 태도, 신념을 나타낼 때 우리는 대개 즉시 '옳다' '어리석다' '비정상적이야' '틀렸어'하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 말이 상대방에게 어떤 의미를 ㅈ갖는지 이해하지 않는다.

자기에게 잘못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상대가 할 말을 먼저 해 버리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상대는 아무 할 말이 없어지낟. 십중팔구 상대는 관대해지고 이쪽의 잘못을 용서하는 태도로 나올 것이다. 인간은 자기 중요감을 느끼고 싶어한다. 내가 잘못을 인정했을 때 상대가 자부심을 만족시키는 방법은 용서하고 자신의 넓고 큰 도량을 보이는 것 일것이다. 
잘못을 저질렀으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4)인간관계에서  누군가를 자기편으로 만들고 싶으면, 우선 그 사람에게 당신이 그의 진정한 구임을 확신시켜 주도록 하라. 이것이야말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한방울의 꿀이며 상대의 이성에 호소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5) 이야기할 때 그들과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먼저 논의하지 말라. 동의하는 것에 대해서 말을 시작하고 계속 그것을 강조하라. 가능하다면 나와 상대방이 같은 목표를 향해 가고 있으며 단지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목적이 아니라 방법이라는 점을 계속 강조하라. 
 상대방으로 하여금 처음부터 네,네 라고 말하게 하고 아니오 라는 말을 가능한 하지 않도록 해라. 일단 아니오 라고 말해 버리면 자존심 때문에 그 말을 계속 고집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자신의 뜻에 따라 물건을 사거나 혹은 자기 생각에 따라 행동한다고 느끼기를 더 좋아한다. 우리는 우리의 희망, 욕구, 생각에 관해 누가 물어주기를 좋아한다.


4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1)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우리는 칭찬 받은 뒤에는 약간의 잔소리에도 그다지 기분나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가 면도를 하기 전에 비누칠을 해서 면도칼의 충격을 줄이는 것 처럼.

2)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하라
"아이야, 이번 학기에 성적이 올라 네가 정말 자랑스럽구나. 그러나 산수를 조금만 더 열심히 하면 성적이 더 좋아질가야."
이럴경우 아이는 '그러나'라는 소리를 듣기 전까지 자신감이 생길지 모른다. 그러고 나서 원래의 칭찬의 순수성에 의문을 갖게 도리걸이다. 아이에게는 이러한 칭찬의 말이 나쁜 성적을 비난하기 위해 꾸며낸 궁여지책의 서론에 불과한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이럴경우 '그러나'를 '그리고'로 바꾸어 말한다면,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될수있다.
 다른 사람의 실수를 바로잡아 주는데 진정으로 효과적인 방법은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는데 있는 것이다.

3)비평하기전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

4)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5)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6)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끄는법
심리학자 스키너는 동물과 인간의 실험을 통해 비난을 최소화시키고 칭찬을 극대화시킬 때, 사람들이 행하는 좋은 일은 더욱 좋게 되고 좋지 못한 일은 관심을 두지 않게 되어 저절로 없어지게 된다는 점을 입증한다.
 그러나 칭찬은 구체적일때 진지한 것으로 가슴에 와 닿는 법이며, 상대방에게 그저 기분 좋으라고 한 소리가 아니라는 느낌을 줄 수 있는 것 이므로 주의 하여야한다.

7)개에게도 좋은 이름을 지어주어라
셰익스피어는 이렇게 말했다. "만일 그대가 지닌 장점이 없다면 장점을 가진 것처럼 생각하라."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에게도 계발시켜 주고 싶은 장점이 있다고 가정하고 그것에 대해 자주말하라. 그들에게 좋은 평판을 생각하게 해주어라. 그렇게 되면 그들은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온갖 노력을 다할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용어 설명]복합 순환 지수 CLI 란? 뜻 과 의미

OECD CLI 조회 : https://eeweek.blogspot.com/2019/12/cli.html 개요  CLI는 경기 순환 지수, 복합 순환 지수 라고 불리는데 정확히는 영어로 Composite Leading Indicator의 약자이다.  CLI지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발표하는 지수로 33 개 OECD 국가 (아이슬란드는 포함되지 않음), 6 개 비회원 국 및 8 개 구역 집계에 대한 CLI가 계산된다. 국가 CLI는 광범위한 주요 단기 경제 지표에서 선택된 일련의 구성 요소 시리즈로 구성한다. OECD는 1981 년부터 CLI를 발표했다. OECD CLI 대한민국의 CLI 도출 방법  OECD에서는 CLI 국내 기준을 Manufacturing - Business situation: future (% balance) Share prices: KOSPI index (2010 = 100) Stocks of manufactured investment goods (volume) sa inverted Inventory circulation indicator (manufacturing) Spread of interest rates (% p.a.) Net Barter Terms of trade (2015=100) 을 기준으로 도출 한다. 예측 범위  약6~9개월 후의 경기 흐름을 예측 하는데 사용된다. 보는 방법  100을 장기추세로 100이상 이면 확장, 100이하 이면 수축 한다고 예측한다. 대한민국 CLI 주의 사항  CLI는 월마다 업로드 되며, 2개월의 지연이 있다(EX 1월 지수는 3월에 발표) 일부 도출되는 지표들을 예측치를 근거로 만든후 후에 수정하고, 정확성을 높이기위해서도 지수가 수정될수있다. 지수자체에 코스피가 반영이 되어있고, 위의 이유 때문에 주식투자에 CLI지표 하나만을 가지고 예측하는데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사업이나 경기를

[용어 설명]구매관리자지수 PMI란? 뜻 과 의미

 구매관리자지수 조회 :  https://eeweek.blogspot.com/2019/12/pmi.html 개요  선진국들은 신흥국등에 공장을 지어 생산가격을 낮춘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판매한다. 때문에 세계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우리나라같은경우에는, 외국의 지수도 중요한 판단에 도움을 받을수 있다.  구매자관리지수 PMI(Purchase Manager index)는 제조업 분야의 경기동향을 미국 구매관리자협회인 NAPM(National Association of Purchasing Management)가 약 300명의 회원에게 매월 마다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해 산출하는 제조업 분야의 경기지표를 의미한다.  구매관리자들은  기업의 재고,생산등을 알고 원자재를 주문하기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는 제조업을 선행하게되며, 미국의 경기침체시에 pmi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수있다. 통계 산출 방법  PMI는 지불가격, 신규주문, 출하정도, 생산, 재고, 고용에 대한 조사대상의 각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해서 수치화 시킨다. pmi지수 확인방법  PMI 지수는 0~100 사이를 나타내며 50이상이면 제조업 경기 확장을, 50이하면 제조업 경기 수축을 나타낸다. 그외  경기의 확장과 수축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제조업의 정확한 성장을 보여주기보다 전달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호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  한국은 PMI를 산출하지 않고 있지만 HSBC에서 집계한 통계로 확인 가능하다.  이와 유사한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있다.